티스토리 뷰


온누리상품권을 사용하다 보면 여러 이유로 환급이 필요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환불 가능한 범위 내에서 상품을 반품했거나, 사용하지 못한 지류 상품권을 다시 환전하고 싶은 경우죠. 이 글에서는 온누리상품권 환급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안내드릴게요. 불필요한 불편함을 줄이고, 소중한 금액을 제대로 되돌려받을 수 있도록 도와드릴게요.

 

온누리상품권이란?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발행된 유통 전용 상품권이에요. 종이(지류), 모바일, 카드형으로 나뉘며,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지원하고 있어 전통시장 소비 활성화를 목적으로 하고 있어요. 최근에는 모바일 형태도 많아지고 있어 활용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어요.

 

온누리상품권-조건

 
 

 

 

 

지류 온누리상품권 환급 조건

지류형 상품권은 잔액의 60% 이상 사용 시, 나머지 금액에 대해 현금 환급이 가능해요. 단, 1만 원권은 6천 원 이상 사용 시, 5천 원권은 3천 원 이상 사용 시 적용됩니다. 이 기준에 미달되면 환급이 어렵고, 상품권을 훼손하거나 일부라도 없어진 경우에도 환급이 불가능해요.

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Q&A온누리상품권-환급

모바일/카드형 온누리상품권 환급

모바일과 카드형 상품권은 환급이 불가능해요. 발급처에서 지정한 방식으로만 사용할 수 있고, 다시 현금으로 바꿀 수 없습니다. 단, 결제 취소 시 잔액이 다시 충전되는 방식으로 복원돼요. 따라서 처음부터 사용 계획을 세우고 구매하는 것이 좋아요.

온누리상품권-모바일/카드형온누리상품권-지류온누리상품권-환급

지류 온누리상품권와 모바일/카드형 온누리상품권 차이

사용 방식의 차이

 

온누리상품권은 지류형과 모바일/카드형 두 가지로 나뉘며, 사용 방식에서 큰 차이를 보여요. 지류 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 종이로 직접 결제하며, 모바일과 카드형은 전용 앱이나 단말기를 통해 전자결제가 가능해요.

  • 지류형: 종이 형태로 수기로 제출
  • 모바일형: 앱을 통한 QR 결제
  • 카드형: 체크카드처럼 단말기에 태그

환불 및 환급 조건의 차이

온누리상품권-환급이온누리상품권-주의사항온누리상품권-지류

환불이 가능한 조건에서도 지류형만 일부 환급이 가능하다는 점이 중요해요. 모바일 및 카드형은 원칙적으로 환불이 불가능하지만, 결제 취소 시 잔액은 복원돼요.

  1. 지류형: 60% 이상 사용 시 잔액 현금 환급 가능
  2. 모바일/카드형: 환급 불가, 취소 시에만 복원

구분지류형모바일/카드형

사용 방법 직접 제출 전자 결제
환급 여부 60% 이상 사용 시 가능 환급 불가
분실 시 복구 불가 앱 내 잔액 확인 가능
온누리상품권-신청온누리상품권-주의사항온누리상품권-환급

온누리상품권 환급 신청 방법

  1. 상품권을 사용 가능한 가맹점에서 일부 금액 사용
  2. 잔액이 기준 이상일 경우, 가맹점에서 직접 환불 요청
  3. 판매처(은행)에서는 환급 불가, 사용처에서만 환급 가능
  • 상품권에 손상이 없어야 해요
  • 사용일로부터 너무 오래 지나지 않아야 해요
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환급온누리상품권-지류

온누리상품권 환급 시 주의사항

온누리상품권은 구매처와 사용처가 달라요. 구매한 은행에서는 환급이 되지 않고, 반드시 사용처에서 일부 사용 후 잔액에 대해 환급이 가능해요. 특히 상품권이 훼손된 경우에는 아예 환급이 안되니, 상품권은 깨끗하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권 종류환급 가능 여부환급 조건

지류형 가능 60% 이상 사용 시 잔액 환급
모바일형 불가 결제 취소 시 잔액 복원
카드형 불가 결제 취소 시 잔액 복원
온누리상품권은 반드시 사용처에서만 환급이 가능하며, 구매처인 은행 등에서는 환급이 되지 않아요. 이 점을 모르고 헛걸음을 하는 분들이 많으니 꼭 기억해두세요!
온누리상품권-주의사항온누리상품권-거절된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 환급이 거절되는 경우

환급 기준 금액 미달

 

온누리상품권은 일정 금액 이상을 사용해야 환급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1만원권은 6천 원 이상, 5천 원권은 3천 원 이상을 사용해야 잔액 환급이 가능하죠. 이 기준에 미달되면 가맹점에서도 환급을 거절할 수 있어요. 이럴 땐 추가로 물건을 구매한 뒤, 다시 환급 요청을 하는 것이 하나의 해결책이에요.

  1. 사용한 가맹점에서 남은 금액으로 추가 구매
  2. 총 사용금액이 기준을 넘으면 다시 환급 요청

훼손 또는 식별 불가 상품권

 

지류형 상품권이 찢어지거나 바코드, 일련번호가 훼손되면 환급이 어려워요. 이럴 경우엔 한국조폐공사 고객센터에 문의하여 심사 후 교환 가능한지 확인할 수 있어요.

  • 상품권이 훼손됐을 때는 은행이나 가맹점에서 바로 환급이 불가
  • 조폐공사 문의 시 사진 첨부 등 절차 필요

환급 거절 사유해결 방법

사용 금액 미달 기준 이상 사용 후 재환급 요청
상품권 훼손 조폐공사 접수 후 교환 여부 확인
카드/모바일형 상품권 결제 취소로 잔액 복원 가능
온누리상품권-지류온누리상품권-환급온누리상품권-온누리상품권

온누리상품권 환급 거절된 경우 해결방법

기준 금액 미달로 환급 거절된 경우

온누리상품권-환급이온누리상품권-환급온누리상품권-시

온누리상품권은 60% 이상을 사용해야 환급이 가능해요. 예를 들어 1만원권은 최소 6천 원 이상 사용해야 하죠. 만약 이 조건을 채우지 못해 거절됐다면 아래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1. 동일 가맹점에서 소액 물품 추가 구매
  2. 합산 금액이 기준 이상이 되면 환급 요청
  3. 영수증 없이도 가맹점에서 사용 내역 확인 가능

상품권 훼손 또는 식별 불가로 거절된 경우

온누리상품권-환급이온누리상품권-Q&A온누리상품권-지류

상품권이 찢어지거나, 바코드/번호가 훼손됐을 경우에는 일반 가맹점이나 은행에서 환급이 불가해요. 이런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절차로 해결할 수 있어요.

  • 한국조폐공사 고객센터에 연락
  • 상품권 상태를 사진으로 촬영해 이메일 제출
  • 조폐공사 심사 후 교환 가능 여부 통보

거절 사유해결 방법

60% 미만 사용 추가 구매 후 기준 충족하여 환급 요청
상품권 훼손 조폐공사 통해 교환 심사 요청
온누리상품권-조건온누리상품권-환급온누리상품권-환급

온누리상품권 환급 관련 Q&A

Q1. 사용하지 않은 온누리상품권도 환급이 가능한가요?

  • 지류 상품권은 전액 미사용 시 환급이 불가하며, 일정 금액 이상 사용한 경우 잔액만 환급 가능합니다.

Q2. 사용 후 영수증이 없어도 환급이 되나요?

  • 영수증은 필수는 아니지만, 사용 내역 확인을 위해 가지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Q3. 카드형 상품권 환급이 가능한 방법은 없나요?

  • 환급은 불가하지만, 결제 취소 시 잔액이 자동 복원됩니다.

Q4. 상품권이 조금 찢어졌는데 환급이 가능한가요?

  • 훼손 상태에 따라 다르며, 바코드나 번호 식별이 가능한 상태여야 환급 가능합니다.

Q5. 전통시장이 아닌 곳에서도 환급이 가능한가요?

  • 온누리상품권 사용처에서만 환급이 가능하며, 일반 매장이나 은행에서는 불가합니다.

 

반응형
반응형